카테고리 없음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뜻과 작동 원리 : 미래형 교통 수단

dldcom 2024. 11. 13. 21:51

안녕하세요? 오늘은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뜻과 작동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뜻과 운영 방식 : 미래형 교통 수단

 

uam(도심 항공모빌리티) 뜻과 작동원리 : 목차

 

1. uam(도심 항공모빌리티)의 뜻

2. uam의 운영 방식과 인프라

3. uam의 목적과 효과

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 합니다.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뜻

UAM(Urban Air Mobility)은 도심 내에서 항공기를 이용해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 수단을 의미합니다.

 

UAM의 핵심 기술은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항공기입니다. 

eVTOL은 헬리콥터와 비슷하게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고, 전기 추진 방식을 사용하여 소음이 적습니다. 

따라서 UAM은 도심 한복판이나 제한된 공간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합니다. 왜 이 기술이 '도심' 항공 모빌리티인지 아시겠죠? 

UAM이 상용화된다면 기존 도로 교통에 비해 공간제약이 적고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UAM항공기는 주로 단거리 이동에 적합하도록 설계되며, 초기에는 최대 50km 정도의 짧은 거리부터 운행될 예정입니다.

 

 

uam의 운영 방식과 인프라

UAM은 eVTOL 항공기만 있으면 운영이 가능할까요? 아닙니다. UAM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버티포트와 실시간 교통 관리 시스템 (UTM, Unmanned Traffic Management)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버티포트는 eVTOL 항공기의 이착륙 시설입니다. 보통 도심, 상업지역 등에 위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층 빌딩 옥상이나 대규모 쇼핑몰 주차장 등을 버티포트로 활용하여 도심과 근교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UAM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UTM은 말 그대로 실시간 교통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관제탑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실겁니다. 실시간으로 항공기의 위치와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비행 경로를 제안해주죠. 이처럼 UTM은 공중 교통을 관리하고, 비행기와의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국의 경우 통신사(KT 등)가 UTM 시스템을 개발 중입니다. 이 시스템은 GP와 기체의 상태 데이터를 수집해 항공기 간 충돌을 방지하고 안정성을 높이게 됩니다.

 

uam의 목적과 효과

 

UAM의 목적은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도시 인구가 급증하고, 교통 혼잡 문제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UAM을 도입하면 도심에서 지상 교통 이용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출퇴근 시간을 절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 서울 수상택시가 비싼 요금으로 인해 대중화에 실패한 사례처럼, UAM도 비슷한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초기 개발비, 유지비가 높아지면서 UAM의 요금이 지상 교통 수단보다 높을 수밖에 없겠고, 이는 대중적인 수요를 확보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과연 UAM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상용화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UAM의 뜻과 작동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AM의 기술이 성숙해져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기를 희망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